Forward direction for client safety

포딕스시스템은 누구나 걱정없이 안전하고 편안한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공지사항

[보안뉴스] 대한민국 공공조달 시장현황·매출실적 집중해부 ①영상보안
작성자 : 관리자 2021.12.08

다수공급자계약(MAS)과 우수조달제품인증 제도의 모든 것

주요 영상보안기업의 2019년 공공조달 수주건수 및 금액 분석

영상보안부문 공공조달시장에서의 다크호스 업체 2곳 제품 리뷰 

 

[보안뉴스 엄호식 기자] 공공조달(Public Procurement)은 정부부처나 공공기관이 자체적인 필요에 따라 사용하기 위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조달청에서 나라장터 경쟁입찰 및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등을 통해 공공조달을 실행하고 있다. 

 

지난해 연말부터 시작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 경제가 큰 위기에 빠졌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각국의 ‘문 걸어 잠그기’로 전 세계 교역이 급감하면서 수출이 크게 감소했다. 다행히 국내에서는 코로나 확산세가 점차 감소되며 내수경기 회복을 위한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상반기 주춤했던 공공시장도 올해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서서히 기지개를 켜는 듯하다.

 

공공조달 시장은 정부정책을 뒷받침하는 ‘전략적 조달(SPP : Strategic Public Procurement,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국내총생산(GDP)의 10% 내외를 차지하는 공공조달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기술혁신, 사회적 가치 실현, 지속 가능성을 전략적으로 지원)’이 글로벌 트렌드로 정착했다. 또한,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등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산업간 경계 붕괴와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 등 전방위적 기술 변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공공조달에 참여하려는 제조회사는 사전에 필수적으로 취급 제품에 대해 진단과 분석 검토가 실행돼야 한다. 검토 결과에 따라 직접생산증명확인, 나라장터 등록, 물품등록, MAS계약, 종합쇼핑몰, 벤처나라, 조달우수제품인증 등 공공조달과 관련한 제반 등록업무를 실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취급제품과 관련한 미 해당 등록업무나 필수요건의 선후관계 등록절차는 사전에 인지해 적절히 대처해야 한다. 특히, 우수제품인증은 등록 특허나 성능인증, NET, NEP, GS 인증 등이 선택적 필수 사항으로 추가 선행돼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중략 -------

 

주요 영상보안기업의 2019년 공공조달 성적

그렇다면 이렇게 험난한 과정을 거쳐 공공조달 시장에 진출한 영상보안 기업들은 2019년 어떠한 성적을 거뒀을까?​ 

 

 

[영상보안부문 공공조달시장 다크호스 기업 : 포딕스시스템]

초고화질 영상데이터 분산 저장 CCTV 시스템, 영상데이터의 안정성과 보안성 높인 조달우수 제품

 

포딕스시스템은 2005년부터 16년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보안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시대의 변화에 맞게 지속해서 혁신적 제품들을 출시해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안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요구되는 시대적 과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은 영상감시 장치를 UHD급 화질의 시대로 이끌었고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급증하는 강력범죄의 선제 예방 방침으로 민수와 관급시장은 초고화질 IP 카메라를 점진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보안 시장의 규모와 관련 업계 수요도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영상감시장치는 UHD급을 포함한 초고화질 IP 카메라의 다양한 규격의 영상을 저장하고 원활하게 검색하기 위한 이슈는 제대로 해결되고 있지 않다.

 

UHD급 포함한 다양한 규격의 초고화질 IP 카메라의 영상저장장치

포딕스시스템은 이러한 보안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영상데이터의 안전성과 보안성을 높인 보안솔루션 ‘초고화질 영상 데이터 분산 저장 CCTV 시스템’을 출시했다.

 

이 기술은 영상 데이터를 하나의 디스크를 사용해 한계치에 도달할 때까지 저장하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각 채널에 대해 미리 지정된 시간 간격의 조각 단위로 나눠 다수의 하드디스크에 순차적으로 동시에 분산 저장하는 방식이다. 즉, 네트워크망에 연결된 IP 카메라의 영상 데이터를 모든 디스크에 균등하게 저장해 녹화 데이터 검색 속도를 최대치로 끌어내는 방식으로 IP 카메라의 규격과 관계없이 초고화질 카메라의 저장 및 검색의 동시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분산 저장된 데이터의 동시 읽기를 통해 각 디스크의 최대치 속도를 활용하고 24시간 내 녹화된 영상 데이터의 고속 검색을 가능하게 해 검색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로컬 네트워크망에서의 시간 동기화

일반적인 제품들은 정확한 영상 시간을 표출하기 위해 외부 네트워크망을 이용해 NTP 서버로부터 시간 정보를 가져온다. 외부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해킹의 위협으로부터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없다. 하지만 포딕스시스템의 제품은 로컬 네트워크망에서 주파수의 시간 정보를 활용해 정확한 영상 시간 정보를 출력한다. 이는 해킹의 유입 위험성과 표준시간과의 오차범위를 없애 제품의 안전성과 시간 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하나의 제품이 아니라 로컬 네트워크망에 연결된 모든 제품의 시간을 동일하게 맞추어 줌으로써 제품 간의 시간 오차 범위를 없앨 수 있게 했다.

 

 

 

TTA 보안인증 받은 조달우수제품

포딕스시스템의 ‘초고화질 영상데이터 분산 저장 CCTV 시스템’은 TTA 보안 인증을 받아 보안 이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정받았고, 2019년도 한국발명진흥회가 추천하는 우수발명품에 선정돼 조달청에서 인정하는 우수제품으로 지정됐다.

 

포딕스시스템의 우수한 기술력은 민수 시장에서의 강자로, 그리고 관급 시장에서의 우수기업으로 사업영역이 확대되는 동시에 업계로부터도 인정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가장 큰 병원 중 하나인 아산병원에 단일사이트로는 비교적 큰 규모인 약 1,800채널 이상의 영상감시장치가 설치돼 운용 중이다. 포딕스시스템은 급속한 성장과 가파른 상승세를 통해 자체 개발 기술력을 확보하고 모든 역량을 결집해 보안 이슈에 대응할 수 있는 보안 솔루션을 지속해서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 

[엄호식 기자(eomhs@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원본 :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88517&kind=